본문 바로가기
투자스토리/공부 (리포트, 유튜브)

[리포트] 유비벨록스에 대해 알아보자

by Shaq_Fun 2022. 1. 8.
반응형
성장에 대한 큰 그림 완성 , 지금이 매수 적기

   - 굉장히 도발적인 제목 (?)으로 시작하는 유비벨록스 종목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1월 3일 (월) 발간된 유안타증권 리포트 바탕으로 공부해 보록 하겠습니다.

 

유비벨록스 1월 6일 (주가) 및 최근 주가 현황

 ● 주가 

  - 금일 종가 : 20,000원

  - 고가 21,850원 / 저가 19,850원 / 시가 20,150원

   - 1월 3일 급등 영향을 리포트 영향이 아닌가 싶다.

 

  ● 향후 Valuation 전망

 

  -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 급증이 예상되는데, 이에 비해 현재 시총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하는 게 리포트 내용이 아닌가 싶다. 유비벨록스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비벨록스 개요

 

1. 스마트카드·블랙박스 1위 업체에서 마이 데이터 사업자로 변모

 

 ● 유비벨록스 주력 사업

   1) B2B향 실물 신용/체크카드 등의 스마트카드

   2) B2C향 블랙박스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HW/SW사업자.

 -> 동사는 국내 스마트카드 및 블랙박스 시장 점유율 35%와 60%를 확보한 압도적 1위 업체이며 최근 사업적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추진하면서 중장기 성장에 대한 큰 그림을 완성했다.

  -> 2021년 반기 기준 부문별 매출 비중은 스마트카드 29%, 블랙박스/지도 69%, 모바일 2%이다. 동사는 과거 단순 모바일 솔루션 업체에서 스마트카드, 블랙박스 그리고 최근에는 마이데이터 사업까지 운영하는 플랫폼 업체로 변화 중이다.

 -> 탄탄한 본업 기반에 더해 마이데이터 사업이라는 신산업을 통해 변화 중이라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 스마트카드란?

 

   - 단순 플라스틱 제품이 아닌 IC칩 (HW)과 운영체제(SW)가 탑재된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 자체적인 CPU와 메모리가 플라스틱 바디 속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각종 정보의 저장 및 처리 기능을 수행. 시중에  보이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원/학생 증 등이 스마트카드이며 최근에는 IC칩이 탑재되는 가전제품, 스마트 USIM, 자동차 등으로 적용 영역이 확대 중에 있다. 

 

   - 1H21기준 스마트카드 세부 제품별 매출 비중은 신용카드 40%, 체크카드 60% 수준이다. 주력 상품인 신용/체크카드는 국내 포함 글로벌 23개 국가의 주요 카드사/은행에게 판매되고 있다. 1H21 기준 지역별 매출 비중은 국내 85% 해외 15% 수준이다.

   -> 국내외 매출 비중을 어느 정도로 높일 수 있는지가 포인트 ★


 ● 블랙박스 및 지도 

 

   - 동사는 2011년 국내 블랙박스/내비게이션 시장 점유율 60%를 확보한 팅크웨어를 인수하면서 블랙박스 사업에 진출했다.

 

   - 팅크웨어의 대표 블랙박스 브랜드 ‘아이나비’는 현재 글로벌 30개국, 763개 도시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1H21 기준 지역별 매출 비중은 국내 70%, 해외 30%이다.

 

  - 최근 완성차 제조업체들은 내장형 블랙박스를 신규 출시 차량에 탑재하는 상황이고 이에 발맞춰 팅크웨어는 2020년 현대자동차의 1차 협력사로 등록, 성공적으로 자동차 비포마켓에 진출했다.

 

 

투자포인트

 

1) 본업의 성장 모멘텀은 이제 시작

 

 [스마트카드]


   - Top Down 관점에 서 국내외 스마트카드 시장 은 인구감소 및 결제수단의 다양화 등에 따라 장기적으로
성장의 한계가 존재하는 시장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스마트카드 부문은 동사의 안정적인 캐시카우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①  OO 페이 등의 디지털 결제 수단은 기본적으로 실물 카드를 발급한 후 등록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② 실물 카드 없는 모바일 카드의 경우에는 유비벨록스의 모바일 결제 응용 소프트웨어가 탑재되기 때문에 수수료 매출이 꾸준히 창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주목할 부분은 Bottom up 측면에서 동사는 여러 가지 성장 유의미한 모멘텀을 확보했다는 점입니다.

   - 유비벨록스 스마트카드 매출액은 21 년 904 억원 -> 22 년 1,218 억원 -> 23 년 1,644 억원 까지 연평균 3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주요 성장 요인은 ①토스뱅크 중심의 신규 고객사 확대 ② KLSC( 한국로컬스마트카드 ) 도입에 따른 유의미한 점유율 확보에 기인합니다.

 

 

   (1) 토스뱅크는 2천 만명 이상의 토스 가입자를 바탕으로 고객 수를 빠르게 늘려갈 것으로 전망되고 이러한 고객 수 증가는 동사의 스마트카드 판매량 확대로 직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1년 4Q 기준 토스뱅크 고객 수는 토스 가입의 약 10% 수준인 200 만명으로 추정되며,  지난 10월 출범 이후 연간 총 대출한도를 조기 소진할 정도로 빠른 페이스로 고객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 토스 고객 수 증가 -> 동사의 스마트카드 판매량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

 

  - 21 년 10 월 동사는 스뱅크向 100 억원 규모의 스마트카드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현재 토스뱅크의 스마트카드는 동사가 전량 공급하고 있습니다. (독점 공급)

 

   - 또한, 토스뱅크향 판매량 증가가 기존 고객사向 판매량 및 평균판매단가 (ASP)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후발주자인 토스뱅크가 기존 카드가 선점하고 있는 시장을 따라 잡기 위해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 카드사간 경쟁 심화에 따른 카드 교체주기 단축 및 기존 고객사들의 기능 혜택 확대가 예상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2 년 토스뱅크향 스마트카드 매출액은 연간 약 200 억원 규모로 예상합니다.

 

 

 

  (2)  2022년 KLSC(한국 전용 스마트카드) 본격 도입에 따른 큰 폭의 외형성장이 예상됩니다. KLSC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사용된 글로벌 카드 3사(비자, 마스터카드, 유로페이)의 EMV 규격에서 탈피하고 지급 결제 주권을 확보하기 위한 한국형 IC카드 독자 규격입니다.. 여신금융협회는 2022년 KLSC 상용화를 서두르고 있는데 그 이유는 기존에 국내 카드사들이 글로벌 카드 3사에게 지급하던 EMV 규격 사용에 대한 연간 1,000억 원 수준의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당장 내년 상반기부터 삼성카드와 롯데 카드에 우선 적용이 예상되고 하반기까지 국내 9개 카드사의 전면 도입이 전망됩니다. 유비벨록스는 국내에서 유일한 KLSC 개발사이기 때문에 22년부터 KLSC카드 생산의 상당 부분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동사의 로컬 카드 매출액은 2021년 약 200억원 수준에서 2023년 560억원까지 연평균 6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바입니다.

 


[블랙박스]


   - 블랙박스 부문에서는 ① BMW 중심의 B2B 글로벌 공급 물량 확대 ②기타 전자제품의 유의미한 판매량
확대가 예상되며 특히 글로벌 블랙박스 시장은 현재 개화 단계이기 때문에 향후 큰 폭의 실적 기여도 상승을 기대해도 좋다고 판단합니다.

 -> 시장의 개화기이기에 폭발적 성장 및 해외 매출 증가 가능성 고려

 

  - 글로벌 블랙박스 시장은 ① 블랙박스에 대한 인식 변화 ② 보험료 감면 혜택 ③ 법적 의무화 확산 등에 따라 2025 년 6.8 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블랙박스 탑재율은 약 90% 에 수준인 반면
유럽 일본 등은 10% 수준 이기 때문에 글로벌 블랙박스 시장 은 향후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판단되며, 제로 EU는 2024 년까 지 모든 신차에 블랙박스 탑재를 의무화했으며 영국의 보험사들은 블랙박스 탑재 차량에 대해 보험료를 30% 까지 할인해 주는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구조적 성장이 예상되고, 시장의 Pie가 커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되어, 이 시장에 유비벨록스가 참입 할 수 있다면 향후 유비벨록스의 가치는 재평가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글로벌 블랙박스 도입 확산에 따라 동사는 2021 년 12 월 BMW 본사와 약 237 억원 규모의 빌트인 블
랙박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1 차 공급 국가는 중국 미국 영국 등 7 개 국가로 선정되었으며 2026 년까지 BMW 차량이 출시되는 글로벌 78 개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2 년 BMW 신차 판매량 280 만대 , 소비자의 빌트인 블랙박스 옵션 선택률 10% 가정 시 약 520 억원 규모의 매출이 창출될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블랙박스 옵션 선택률이 30% 까지 증가한다고 가정하면 BMW 단일 고객사향으로 연간 1,500 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해볼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이렇게 공급물량을 늘려가면서 유의미한 레퍼런스를 쌓을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신규 고객사향 공급 이 생각보다 빠르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차별화된 마이데이터 서비스 제공 기대

 

  - 유비벨록스는 사업적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추진하면서 중장기 성장에 대한 큰 그림을 완성했습니다. 즉, ① 스마트카드 부문에서의 탄탄한 금융사 네트워크 ② 블랙박스 부문에서의 방대한 주행데이터를 활용해 마이데이터 기반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특히 사는 사용 가치가 높은 블랙박스 주행데이터를 확보한 국내 유일 업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 어떤 의미에서 사용 가치가 높다는 것인지 스터디 필요 ★

 

 

금융권, 마이데이터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tistory.com)

 

금융권, 마이데이터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최근 금융권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입자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월 4일 (화) 기준 마이데이터 가입자 대상으로 아래와 같이 푸짐한 이벤트를 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마이데이

shaq-fun-777.tistory.com

 

  - 이를 통해 향후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마이데이터 시장에서 철저히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동사는 2021 년 10 월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취득했으며 취득했으며 자산관리 플랫폼 ‘ 내에서 ① 가입자 수 180만 명을 확보한 피트니스 플랫폼 트랭글의 고객 데이터 ② ’아 이나비이나비’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주행데이터 ③ 고객의 금융거래 마이데이터를 결합하여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공식 서비스 출시 시점은 1Q 21로 예정되어 있으며 2023 년부터 유의미한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당 사업은 향후 신규 금융상품 개발 , 비정형신용평가 서비스 , 신사업 추진 등으로의 사업 다각화 기회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 특히 단기적으로 비정형 신용평가 서비스에 대한 시장성이 클 것으로 판단하는데, 그 이유는 각종 금융 상품을 개발하는 금융사들은 동사의 주행데이터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신용평가 모델에 반영하여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 지금까지의 신용평가는 대출 연체 기록 신용카드 거래실적 등 고객의 과거 재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졌으며 이에 고객의 현재 및 미래 잠재 가치 등은 신용도에 반영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보다 정밀한 리스크 관리 및 고객 맞춤형 신규 금융 상품 개발 등에 활용될 수 있는 동사의 주행 데이터에 대한 니즈가 클 것으로 전망하는 바입니다.

 

 

 

 ★ 실적 전망 ★

 

    ● 2022년 매출액 4,045억 원, 영업이익 425억 원 전망 ●

 

   - 2022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4,045억원 (YoY +33.9%)과 영업이익 425억원 (YoY +80.6%)으로 전망합니다. 실적 향상의 근거는 ① 토스뱅크 및 KLSC사업에 따른 스마트카드 물량 확대 ② BMW향 글로벌 블랙박스 공급 개시에 기인합니다. 내년 예상 실적 기준 PER은 현재 7배로 본업의 실적 고성장을 감안했을 때 주가는 현저히 저평가되어있다고 판단합니다. 향후 마이데이터 사업이 본격화 시점에는 유의미한 밸류에이션 리레이팅까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 총평

 

    - 전망과 같이 매출과 영업이익이 폭발적으로 성장한다면, 당연히 저평가지만 실제로 그렇게 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스마트카드'와 '블랙박스'라는 사업을 기반으로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고, 블랙박스의 경우 '해외 매출' 확대로의 길도 열려있고, '마이데이터'라는 신사업도 진행 중인만큼 하방은 어느 정도 막혀있는 반면, 상방이 뚫려있는 upside가 높은 종목으로 판단됩니다. (우선 리포트 내용에만 참고하면) 오스템임플란트와 같은 일반 주주가 예측할 수 없는 리스크도 분명 있기 때문에 기회 될 때 사업보고서 및 재무 상황 등을 꼼꼼히 살펴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유비벨록스[089850]성장에_대한_큰_그림_완성,_지금이_매수_적기_20220103_Yuanta_758419.pdf
0.87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