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스토리/투자 철학 및 서평

[서평] 1일 1짠 돈 습관 - 부자되기 위한 첫 스텝

by Shaq_Fun 2022. 1. 19.
반응형

 

 


   한 줄 평: 티끌 모아 태산, 재테크는 잔돈부터

 


   - 책에는 각기 다른 자신만의 절약, 저축 및 재테크 경험담이 담겨 있다. 단순히 고정비 및 지출을 아끼기 위한 사소한 절약부터 시작해 사업 및 부동산 투자를 통해 부를 축적한 여러 사례들이 소개되어 있다.

   - 다음 카페 중 하나인 '짠돌이 카페' 회원의 사례를 모아 책으로 엮은 것으로 2000년 대 초반 유행하던 프로그램인 '만원의 행복' 도 이 카페에서 시작된 유행이라고 한다. 

  -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었던 부분과 느낀 점에 대해 간단히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평 및 후기


 

    처음에 취업을 하고 월급을 받으면서 어떻게 재테크를 해야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당연히 모아둔 돈도 없고, 재테크에 대한 포부만 가득 찼을 때라 퇴근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투자에 집중하면 금방이라도 많은 돈을 벌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쉽지 않았습니다. 우선, 직장 위치상 본가에서 나가갈 수 밖에 없어 방을 구해야 했기에 월세로 매월 투입되는 비용만 해도 무시 못했습니다. 게다가, 새로 직장을 다니면서 필요한 의상 구매, 자취에 필요한 생필품만 해도 많은 돈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취업한 만큼 약속도 많이 생겨 지출이 계속 생겨 저축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대충 지친 짤

 

 

   처음에는 공부 차원에서 소액으로 주식 시작하였고, 적금과 병행하여 목돈을 마련할 생각이었습니다. 초심자의 행운과 함께 코로나19 이후 역대급 주식 시장의 상승세 덕에 기대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했고, 이대로만 가면 부자되는 것은 시간문제처럼 보였습니다만, 역시 현실은 녹록지 않았습니다.

 

  2021년 상반기까지는 좋았으나, 하반기 이후 점차 변동성이 심해졌고, 좋은 기업이란 생각은 여전하지만 좋지 못한 가격에 위메이드를 투자하는 바람에 현재까지는 손실만 보고 있습니다. 다행히 투자한 액수가 큰 돈이 아니기에 손실 액수가 크지는 않은 건 다행입니다만, 저는 다른 의미로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드가 크지 않기 때문에 손실이 크지는 않지만, 이는 수익이 나도 그렇게 크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주식 투자든, 부동산 투자든 돈을 벌기 위해서는 결국 일정 규모의 시드머니가 확보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것은 절약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이후 나름 절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퇴근 후 밖에서 식사하는 것을 많이 줄였고, 약속을 잡는 빈도를 줄였습니다. (약속을 잡으면 술을 마셔서 ㅜ), 그리고 가계부 어플을 매일 점검하며 낭비되는 지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만, 하루 이틀 사이에 제 자신을 바꾸기는 쉽지 않기에 크게 줄지는 않았습니다. 이러한 고민의 순간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읽어 나갔지만, 읽을 수록 마음은 오히려 무거워졌습니다. 솔직히 예전에는 자잘한 돈을 아끼고, 절약하는 모습이 소위 말해 멋있어 보이지 않았습니다. 백 원 이백 원을 아끼려고 노력하는 사람을 보면 푼돈 아껴서 뭐한다고 저러나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직접 돈을 벌고 재테크를 해보니, 미래의 꿈과 가족을 위해 현재 하고 싶은 일들을 포기하고 자제하는 모습들이 참 멋있게 느껴졌으며, 한편으로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제 자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은 내 돈을 아끼는 것은 절약이지만, 가족 또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쓰는 돈 조차 아끼는 것은 '인색'하다는 구절이었습니다. 쉽지는 않지만, 저는 현재의 제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과 누릴 수 있는 행복도 중요하기 때문에 부업을 통한 수입을 늘리기로 결심하였습니다. 불필요한 소비는 최대한 줄이면서, 현재의 수입을 늘리는 것이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블로그도 시작하게 되었고, 다시 주식 공부도 하며 길을 찾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이 노력의 결실이 해피엔딩일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그저 전 제가 하는 노력의 방향이 해피엔딩을 위한 길이라고 믿으며 나아갈 뿐이죠. 재테크를 고민하시는 분들 코인도 좋고, 투자도 좋지만 어떠한 투자를 하더라도 기본인 되는 것은 절약이 아닐까 합니다. 투자의 기본기라고 할 수 있는 절약 제대로하고 있는지 이 책을 보면서 한번 돌이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